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주식용어 서킷브레이커 동시호가제도 손절매 보합세 기세

by 부자 메신저 2023. 2. 13.
반응형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대한 모든 용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주식시장 용어에 대한 이해를 통해 궁극적으로 완성된 투자자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소개할 예정입니다.

 

1. 상한가: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하루에 상승할 수 있는 최고가격을 상한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30%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세표에는 화살 표 표시(위쪽↑)로 상한가를 나타냅니다.

 

2. 하한가: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하루에 하락할 수 있는 최저가격을 하한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30%까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세표에는 화살 표 표시(아래쪽↓)로 하한가를 나타냅니다.

 

3. 보합세: 가격이 거의 변동 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바둑에서도 유사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4. 기세: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주식거래 없이 서로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만을 부르면서 장이 마감되는 순간을 의미하며, 가가장 낮은 매도호가 혹은 가장 높은 매수호가를 기세라고 합니다. 어느 한 쪽의 기세가 지속적으로 강화되면 그것이 곧 추세로 전환되는 순간을 의미합니다.

 

5. 종목: 한 회사에서 보통주 하나만 발행한다면 종목이 1개가 되겠지만, 우선주 등 여러 종류의 주식을 발행하게 된다면 해당 기업의 주식의 종목이 증가하여 한 회사에 여러 종목의 주식이 있다고 해석합니다.

 

6. 액면가: 주식권면에 적혀있는 주식의 액면가격으로 우리나라는 0원부터 5,000원까지 다양하게 발행할 수 있습니다. 액면가와 주가는 다른 개념으로 흔히 말하는 주가와 전혀 무관합니다. 액면가는 재무상태표의 자본금 항목에 적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자본금은 발행주식수에 주식의 액면가를 곱한 금액이 됩니다.

 

7. 손절매: 손절매(loss cut, stop loss)란 주가가 떨어지고 하락 기조가 완연할 때, 손해를 보더라도 주식을 팔아 추가 하락으로 인한 더 큰 손실을 피하는 위험 전략을 말합니다. 이와 반대로, 매입한 주식의 주가가 하락하면 그 주식을 추가 매수하여 전체 평균단가를 낮추는 투자방법을 물타기(scale trading)라고 합니다. 물타기 전략은 해당 주식의 상승이 예상될 때에만 시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시가와 종가: 시가는 당일 장이 시작하는 오전 9시에 동시호가를 통해 형성된 가격을 말하고, 종가는 당일 장이 마감하는 오후 3시에 동시호가를 통해 결정된 가격을 말합니다.

 

9. 동시호가제도(simultaneous bids and offers): 정해진 시간대에 거래소에서 모든 매수주문과 매수주문을 받았다가, 일시에 거래를 체결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거래량이 가장 많은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되며, 서킷브레이커 발생 시에도 장 개시 전 동시호가를 통해 가격이 결정됩니다.

 

10.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s):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의 주가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8% 혹은 15% 변동하는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될 경우에 발동되는 조치로, 20분간 매매가 정지되며 10분간 동시호가를 적용하여 장을 다시 시작하는 제도입니다. 8% 변동이 1단계, 15% 변동이 2단계로서,  2번의 서킷브레이커가 단계적으로 발동하고 20% 이상 변동하는 경우에는 당일 거래 자체가 정지되게 됩니다. 서킷브레이커는 장 마감 40분 전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댓글